Made in Germany

불연 외단열시스템 "에코민 (ecomin)"으로 마감된 용인영덕 ALC 내진주택

저희가 짓고 있는 용인영덕의 ALC 내진주택의 외벽마감이 독일 alsecco사의 불연외단열시스템 에코민 (ecomin) 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에코민 외단열시스템은 불연단열재 미네럴울을 사용하는 것으로 불에 타지 않으며, 화재시 유해가스의 발생도 전혀없습니다.

ALC를 단일벽으로 시공하였을 때보다 단열성능이 30% 이상 향상될 뿐 아니라, ALC블럭의 줄눈 틈새,테두리보, 창문주위등에서 국부적인 열손실 (열교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 결로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단열설계시 사용하는 ALC의 열전도율 (λ) 값은 ALC가 건조된 후의 값으로 ALC주택이 건조될 때 까지는 목표한 단열성능을 제대로 발현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ALC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독일 alsecco사의 불연외단열시스템 에코민(ecomin) 입니다.

ALC 단일벽과 ALC+에코민 마감벽체의 열관류율 (U-value, W/m2K) 비교

뿐만 아니라 겨울철 대기온도가 추운 경우 외벽의 바깥부분 부터 실내온도까지 열구배가 생깁니다. 이때 ALC단일벽체는 0℃ 되는 지점이 ALC벽체 내부에 발생하지만 불연외단열시스템 "에코민 (ecomin)"을 사용한 경우는 ALC 바깥부위에 발생합니다. 증기양생하는 제조과정상 초기 ALC 외벽자체의 습기가 매우 높기 때문에 겨울철 결로 발생의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아래 열구배곡선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 실 수 있습니다.

ALC 단일벽과 ALC+에코민 마감벽체의 열관류율 (U-value, W/m2K) 비교

따라서 저희 (주)ALCMATE에서는 ALC주택의 단열성능을 보다 좋게 하기 위해서 독일 alsecco사의 에코민 (ecomin)을 추천하며, 저희가 시공하는 대부분의 주택들이 이 불연외단열시스템 에코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주도와 같이 따뜻한 지역에는 굳이 이정도 까지의 단열보완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저희가 굳이 독일에서 불연외단열재 미네럴울을 수입하여 사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외단열시스템에 스치로폴 (EPS) 단열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가연재로서 화재에 취약하고 화재발생시 유독가스의 발생으로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ALC의 높은 습기를 대기로 배출하지 못합니다. 습기 배출 정도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각 재료의 투습비저항계수 (coefficient of resistance to vapour, μ)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모든 재료는 습기의 이동을 방해하는 저항값 ( μ)이 있습니다. 이 저항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습기 이동이 용이한 것, 즉 투습성능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각 재료의 투습비저항계수 (DIN 4108)는 아래와 같습니다.

 

재  료

투습비저항계수( μ )

콘크리트

목재

ALC

점토블럭

폴리스틸텐 폼

짚섬 플라스터 마감재

시멘트 미장

미네럴 울

70/150

40

5/10

5/10

80/300

10

15/35

1

위의 표에서 알수 있듯이 미네롤울은 투습비저항값 ( μ)이 " 1" 로서 매우 낮습니다. 즉 ALC내부의 높은 습기를 쉽게 배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희가 불연단열재 미네럴울 위에 사용하는 독일 alsecco사의 초벌, 정벌재 역시 매우 낮은 수치를 갖고 있어 ALC의 건조에 적합합니다. ALC가 건조되어야만 모든 ALC의 성능이 발현됩니다.

 

또한 미네럴울은 단단하여야 합니다.  밀도가 140 kg/㎥으로 매우 높고, 발수처리되어 있습니다.  용융점이 1,000 ℃ 이상으로 독일에서 불연재 A1 등급 (DIN EN 13501)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열전도율도 0.035 W/mK로 매우 낮습니다.  저희는 독일에서 외단열용으로 생산되는 미네럴울을 수입하여 사용합니다.

 

독일 미네럴울 단열재

용인영덕 ALC 내진주택도 "에코민 (ecomin)" 을 선택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외벽에 ALC블럭 (0.5품) 두께 300mm 위에 미네럴울 60mm를 붙여 마감하였습니다.

 

ALC주택의 외벽시스템

ALC외벽면에 독일 alsecco사의 접착재 뎀클레버 MK로 붙인 후 전용카본화스너로 단열재를 고정하였습니다.  미네럴울의 적색의 코팅은 초벌재와의 부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장에서 제조시 코팅된 상태입니다.

마감작업 전 ALC 상태

불연단열재 미네럴울 AERO 부착 후 화스너 고정된 상태

단열재 위에 초벌재 알마톱 L을 두께 5 mm 정도로 MESH 32와 함께 미장하였습니다. 알마톱 L은 미네럴울에 매우 적합한 초벌재로서 경량으로 단위사용량이 매우 낮아 (1.1kg/m2,mm) 두껍게 마감할 수 있습니다.

알마톱 L로 초벌작업

초발작업 - 알마톱 L

초벌작업된 상태 /알마톱 L

초벌마감면이 건조된 후 정벌재 알시라이트 1.0mm로 마감하였습니다. 알시라이트는 실리케이트 베이스의 경량마감재로서 높은 균열저항성, 내후성, 내오염성능등 다양한 성능을 갖고 있는 프레미엄급 마감재입니다. 마감문양이 다양하여 민자의 평활한 마감면을 원하는 경우에는 알시라이트 F, 거친마감은 입도의 크기를 1.0mm,2.0mm, 3.0mm, 4.0mm, 5.0mm 중 선택하면 됩니다.

 

단위사용량도 2.0 kg/m2 (1.0mm기준)으로 매우 경제적인 마감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불연외단열시스템 에코민 (ecomin)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경기도 김포시 태장로 741, 경동미르웰시티 534호 (주)에이엘씨메이트 대표이사 조정민 사업자등록번호 211-86-78868 Tel. 1833-2190 Fax. 031)998-3365 e-mail. info@alcmate.com